안녕하세요 위기는기회다 입니다.
주식을 하면서 저는 중요하게 보는 점 중 하나가 기술적 지표입니다. 이슈, 재무, 호재도 중요하지만 기술적 지표를 총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수급은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검은머리 외국인들도 있고, 고점에서 외국인, 기관 수급이 엄청난대 떨어지는 종목도 많습니다. (최근 신풍제약이 그렇습니다)
본 포스팅에 게시하는 목적은 저도 공부하기 위함이고, 이웃님들에게도 도움을 드리기 위함입니다. 추후 나의 입맛에 맞는 지표만 찾아서 본인만의 투자 기술을 확립하시는게 매우 중요하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Breath Trust
상승종목과 하락종목의 수를 비교해서 주가의 향방을 보는 지표.
즉, 주식시장에 상장 된 모든 종목의 상승과 하락 종목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50% 이상일 경우 지수는 양봉
50% 미만일 경우 지수는 음봉
이렇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이 좋은지 안좋은지를 참고하는 지표입니다.
ABI
ABI(Absolute Breadth Index)
절대상승지수라고 합니다. Breath Trust와 비슷하게 시장 상황을 보는 지표.
[해석]
ABI지표는 지표값이 크게 나타날 때는 주가의 변화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
ADL(Advenced Decline Line)
등락주선으로 전일의 종가에 비해 오른 종목 수에서 내린 종목 수를 뺀 것을 누계해서 선으로 작성한 것이다. ADL은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는지 유출되고 있는지를 판단하게 해주어 앞으로의 주가가 계속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선행지표다.
ADR(Advenced Decline Ratio)
등락비율로써 ADL과는 달리 하락 종목 수에 대한 상승 종목 수의 비율을 나타낸다. ADL이 시장 전체의 대세를 판단하는데 유용한 지표인 반면 ADR은 특정 시점에서의 시장 상황을 나타내준다. ADR은 ADL이 시세의 상승국면에서 투자 대상에만 설명력이 높고 권리락, 배당락과 보합 종목 등을 반영하지 못하는 결점을 보완한다.
이격도
[개요]
이격도는 주가가 이동 평균 값으로부터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해석]
주가는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멀어지면 언젠가는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되돌아 오려는 특성이 있는데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성향을 가집니다.
·상승 국면:
25일 이동 평균인 경우 106% 이상이면 매도 시점, 98% 수준이면 매수 시점
75일 이동 평균인 경우 110% 이상이면 매도 시점, 98% 수준이면 매수 시점
·하강 국면:
25일 이동 평균인 경우 102% 이상이면 매도 시점, 92% 수준이면 매수 시점
75일 이동 평균인 경우 104% 이상이면 매도 시점, 88% 수준이면 매수 시점
AB-Ratio
[개요]
주가 움직임을 강약 에너지의 대결로 파악하고 양자간 균형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려는 지표가 AB Ratio이다.
강약의 에너지를 파악함에 있어 각기 다른 기준가격을 설정하여 파악하였는데, 즉 A Ratio는 당일의 시가를 기준가격으로 설정하였고, B Ratio는 전일의 종가를 기준가격으로 설정하였다.
강 에너지는 기준가격에서 당일의 고가까지의 가격변동폭으로 정의되고, 약 에너지는 기준가격에서 당일의 저가까지의 가격변동폭으로 정의 된다.
이 강약 에너지의 비율이 AB Ratio 인데 일반적으로 매일의 비율을 사용하기 보다는 일정기간으로 평활화시킨 비율(보통 20일을 사용)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해석]
A Ratio는 에너지의 크기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당일시가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하는 B Ratio보다 움직임폭이 작다.
따라서 강 에너지의 확장국면에서는 탄력이 큰 B Ratio가 A Ratio를 상향 돌파하게되고, 약 에너지의 확장국면에서는 B Ratio가 A Ratio를 하향 돌파하게된다.
B Ratio가 A Ratio를 상향 돌파하는 시점이 매수신호이고, B Ratio가 A Ratio를 하향 돌파하는 시점이 매도신호이다. 또한 AB Ratio가 동반 상승시에는 주가의 추가 상승이 예상되고, 동반 하락시에는 추가 하락이 예상된다.
Band Width
[개요]
Band Width는 Bollinger bands의 폭을 계산하여 향후 주가의 변동성을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해석]
기본적으로 Band Width의 값이 과도하게 커지거나 작아지면 조만간 추세가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가 있다.
Binary Wave MACD
[특징]
- 바이너리 웨이브 MACD는 바이너리 웨이브를 MACD 타입으로 변형하여 응용한 것입니다.
- 내용은 MACD 방식대로 바이너리웨이브의 장단기 이동평균 차이를 구합니다.
[해석]
매매방식은 MACD와 동일합니다.
- 0선을 상향돌파시 매수, 하향돌파시 매도합니다.
- Signal선을 상향돌파시 매수, 하향돌파시 매도합니다.
BPDL RSI
RSI지표의 일종
BPDL Trend Filter - Raw
주가의 추세를 파악하는데 용이한 지표
Chaikin's Oscillator
[개요]
- 이 지표는 Marc Chaikin이 그랜빌의 OBV 개념을 받아들여 수정 개발한 거래량 관련 지표이다. OBV의 문제점은 주가 움직임 폭의 강약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거래량을 누적시켜 나가기 때문에 하루에도 수없이 변화하는 주가움직임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과, 시작일에 따라 OBV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절대적인 값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다는 점이다.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Marc Chaikin은 당일의 종가와 당일 주가움직임의 중간치([고가+저가]/2로 정의)와의 관계를 거래량에 반영한 지표를 만들었다
[해석]
- 괴리도(Divergence) 분석
>Chaikin's Oscillator는 이전의 상승에서보다 낮은 곳에서 고점을 형성할 경우에는 약세괴리로 매도신호를 나타내고,
>반대로 주가는 신저가에 도달했으나 Chaikin's Oscillator는 이전의 하락에서보다 높은 곳에서 저점을 형성할 경우에는 강세괴리로 매수신호를 나타낸다.
- Chaikin's Oscillator의 방향전환에 따른 매매기법
> 이 방법을 적용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주가의 중장기 추세를 파악하여 추세에 순응하는 매매를 해야만 된다는 것이다.
> 중장기 추세가 상승 추세일 경우에는 매수신호만을 취하고, 하락 추세일 경우에는 매도신호만을 취해야 된다.
> 예를들면 Chaikin's Oscillator가 제로라인 아래에서 위로 상승돌파할 경우에는 매수신호를 나타내는데, 이때 중장기 추세가 상승 추세이면 매수를 해야하지만 중장기 추세가 하락 추세일 경우에는 매수를 해서는 안된다.
DPO
[개요]
- 일종의 모멘텀 지표로, n의 변수는 짝수의 값을 가져야함
[해석]
지표값이 저점에서 높은 값을 보일 때, 상승 전환을 예상할 수 있으며,
지표값이 고점에서 낮은 값을 보일 때, 하락 전환을 예상할 수 있다.
EOM (Ease Of Movement)
[개요]
EOM은 거래량과 주가의 상관 관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해석]
- EOM은 거래량이 적은 상태에서 주가가 상승 중일 때는 높은 수치를 나타내며 거래량이 적은 상태에서 주가가 하락 중일 때는 낮은 수치를 나타납니다.
- 주가의 변동이 거의 없거나 변동은 있는데 거래량이 많은 경우 EOM의 값은 거의 0에 가깝습니다.
- EOM이 0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신호, 하향 돌파하면 매도 신호를 나타냅니다.
High Low Oscillator
[개요]
고가와 저가의 범위 내에서 종가가 차지하는 비율을 지수이동 평균한 값이다
[해석]
다이버전스 활용.
High Low Envelope
고가와 저가의 차에 의한 지표
Mass Index
[개요]
- MI는 고가와 저가 사이의 변동폭을 계산하여 추세의 전환점을 예측하는데 유용한 지표로서,
- 주가 변동폭이 커지면 MI는 증가하고 주가 변동폭이 작아지면 MI는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석]
- 25일 MI가 27선을 넘어선 후 바로 26.5선을 하향 돌파하는 경우(reversal bulge가 발생)에는 곧 주가 추세의 전환 시점이 임박 했음을 의미합니다.
2. Reversal bulge가 발생 했을 경우에 9일 지수 이동 평균 선이 단기 하락 추세이면 매수 시점으로, 단기 상승 추세이면 매도 시점으로 판단됩니다.
Linear Trend Oscillator
sin함수를 이용한 지표로서, 라인의 각도에 의한 사인함수에 의한 값을 보여준다.
Momentum
[개요]
Momentum은 단기간 동안에 주가가 변해 온 양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해석]
- Momentum이 저점에서 상승 전환될 때 매수하고 정점에서 하락 전환될 때 매도합니다.
- 괴리도 분석
주가 추세와 Momentum 사이에 Divergence가 발생하면 조만간 주가 추세의 반전이 발생하리라는 표시가 됩니다.
-100선 교차활용
매수; 모멘텀이 100선 상향돌파시 매수
매도: 모멘텀이 100선 하향돌파시 매도
Price Oscillator
[개요]
- Price Oscillator는 단기 이동 평균과 장기 이동 평균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매매에 이용하는 지표입니다.
[해석]
- 0을 중심으로 상향 돌파 시에 매수 신호, 하향 돌파 시에 매도 신호를 나타냅니다.
Price ROC
[개요]
Price ROC는 금일 주가와 n일전 주가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해석]
- Price ROC가 0값을 기준으로 양의 값이면 상승 추세로, 음의 값이면 하락 추세로 인식한다.
- Price ROC가 높이 올라갈수록 주가는 과다매수 상태를 나타내고, Price ROC가 낮게 내려갈수록 주가는 과다매도 상태를 나타낸다.
Reverse
[개요]
- 주가는 상승과정에서 점차 에너지를 소비하고 하락과정에서 에너지를 축적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만든 지표입니다.
-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는 에너지의 축적도가 높아지게 되고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는 에너지가 감소하게 된다는 의미로 볼 때, 주가와 역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어 REVERSE지수로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 계산식
1.설정기간(보통12일)의 전일대비치 합이 "+" 인 경우 : 전일대비치합*(-100) / 전일대비 상승치의 합
2. 설정기간의 전일대비치 합이 "-" 인 경우: 전일대비치합*(100) / 전일대비 하락치의 합
[해석]
- Reverse(12)와 Reverse(24)가 +75~+100 사이에 두선이 모이면 매입
- Reverse(12)와 Reverse(24)가 -75~-100 사이에 두선이 모이면 매도
RMI
[개요]
RSI(상대강도지수)는 과매수/과매도분석, 괴리분석, 차트분석 등을 사용하여 해석하지만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어서 어느 정도까지는 주관적 분석을 피할 수 없다. 그러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잘못된 매매신호를 인식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로저 알트만(Roger Altman)이 상대강도지수에 모멘텀 개념을 넣어 보다 해석이 쉬운 지표로 전환한 것이 상대모멘텀지수이다.
[해석]
1)괴리도(Divergence) 분석 : 가격은 신고가에 도달했으나 RSI는 이전보다 낮은 고점을 기록하고 하락할 때에는 약세괴리로 강력한 매도신호를 나타내고, 가격은 신저가로 하락했으나 RSI는 이전보다 높은 저점을 기록하고 상승할 때에는 강세괴리로 강력한 매수신호를 나타낸다
2)패턴 분석 : 추세선, 저지와 저항, 이중바닥 등 전통적인 차트 분석 기법을 RSI에 적용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RSI가 주가에 선행하여 이러한 패턴을 완성하기 때문에 유용성이 높다
3)과매수/과매도 : RSI는 30 이하이면 과매도(Oversold) 상태, 70 이상이면 과매수(Overbought) 상태를 나타낸다. RSI가 과매도선 아래에서 위로 상승할 때 매수하고, 과매수선 위에서 아래로 하락할 때 매도한다.
RSI
[개요]
RSI는 현재 추세의 강도를 백분율로 나타내어 언제 주가 추세가 전환될 것인가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지표입니다.
[해석]
- RSI의 값이 70 이상이면 과도 매수 상태로 판단하여 매도 시점으로 생각할 수 있고, 30 이하이면 과도 매도 상태로 생각되어 매수 시점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RSI의 값이 30 이하이거나 70 이상일 때 주가 추세와 Divergence가 나타나면 추세 반전 신호로 판단됩니다.
- 주가가 상승 추세로 보이고 있을 때 RSI의 값이 직전 최고 수준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다가 직전 저점을 하향 돌파하는 순간이 매도 시점이 되며, 반대로 주가가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을 때 RSI의 값이 직전 최저 수준을 돌파하지 못하고 상승하다가 직전 고점을 상향 돌파하는 순간이 매수 시점이 됩니다.
RWI(Random Walk Index)
RWI(Random Walk Index) RWI는 Michael Poulos 가 개발한 지표로 가격 움직임을 비교해 가격이 추세장인지 비추세장인기 구분하는데 사용한다. 단기 RWI는 과매수/과매도 지표로, 장기 RWI는 추세 지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값이 1.0을 초과한다는 것은 시장이 추세를 보인다는 것이며 1.0 미만은 비추세로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법]
단기 RWI 와 장기 RWI의 결합
장기 RWI-고가가 1.0 초과하며 단기 RWI-저가가 1.0 초과 -> 강세 (매수)
장기 RWI-고가 1.0를 초과하면 강한 상승추세라는 의미이고 단기 RWI-저가가 1.0을 초과하면 과매도 상태임을 뜻한다.
장기 RWI-저가가 1.0 초과하며 단기 RWI-고가가 1.0 초과 -> 약세 (매도)
장기 RWI-저가 1.0를 초과하면 강한 하락추세라는 의미이고 단기 RWI-고가가 1.0을 초과하면 과매수 상태임을 뜻한다.
S-ROC(Smoothed Roc)
Smoohted ROC
[개요]
- Momentum과 RoC는 단순이동평균에서와 같이 개별 가격 데이타에대해 두번씩 반응하는 결점을 가진다.
- 즉 새로운 가격으로 계산 기간에 포함될 때 한번 반응하고, 계산 기간을 벗어 날 때 다시 한번 반응하게 된다.
-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두 시점에서의 가격 대신에 지수이동평균 값을 가지고 비교하는 평활화된
RoC(Smoothed Monentum도 동일함)를 도입하였다.
- SRoC는 두 시점에서의 이동평균값으로 비교하기 때문에 매매신호는 더 적게 나타내지만, 그 신호의 질은 더 우수하다.
[해석]
- SRoC의 방향전환은 흔히 주가의 방향전환보다 앞서 일어난다.
- SRoC의 상승전환은 중요한 바닥을 나타내고, 하락전환은 중요한 정점을 나타낸다.
- SRoC와 주가와의 괴리는 특히 강력한 매매신호를 나타낸다.
- 일반적인 매매규칙은 다음과 같다.
- SRoC의 방향전환 :
SRoC가 기준선 아래에서 상승전환할 때는 매수신호이고, 기준선 위에서 하락전환 할 때는 매도신호이다.
(기준선과의 교차를 매매시점으로 분석하기도 한다)
- 괴리도(Divergence) 분석 :
가격은 신고가에 도달했으나 SRoC는 이전보다 낮은 고점을 기록하고 하락할 때에는 약세괴리로 강력한 매도신호를 나타내고, 가격은 신저가로 하락했으나 SRoC는 이전보다 높은 저점을 기록하고 상승할 때에는 강세괴리로 강력한 매수신호를 나타낸다.
Stochastics Fast (STO Fast)
[개요]
-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 변동폭 중에서 금일 종가의 위치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지표로서 주가가 움직이는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 Stochastic Oscillator는 주요 지표인 %K와 %K의 이동 평균 값인 %D로 나누어집니다.
[해석]
- %K가 20% 이하로 하락 했다가 다시 상승하는 경우 매수 신호이며, 80% 이상으로 상승 했다가 다시 하락하는 경우 매도 신호입니다.
- %K 값이 %D 값을 상향 돌파하여 상승하게 되면 매수 신호이고 하향 돌파하여 하락하게 되면 매도 신호입니다.
- 주가와 %K 추세 사이에 Divergence가 발생하면 곧 추세 전환이 발생하리라는 신호입니다.
Stochastics Oscillator (STO Oscillator)
[개요]
일정 기간의 주가 변동폭 중 금일 종가의 위치를 백분율로 표시한 지표로, %K와 %D를 이용해 나타낸다.
[해석]
- 기준값
주가가 일정 수준(20%) 이하로 내려갔다가 재상승하면 매수 신호
주가가 일정 수준(80%) 이상으로 올라갔다가 재하락하면 매도 신호
- %K와 %D의 교차.
%K가 %D를 상향돌파하면 매수신호, 하향돌파하면 매도신호
- 괴리도
주가의 고점은 높아지는 데, Oscillator의 고점이 직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는 경우 Divergence 발생으로 매도 신호.
- Failure
%K 값이 일정 수준 이상(80%)이거나 일정 수준 이하(20%)인 상황에서 %K와 %D선이 서로 교차하여 매매 신호가 발생한 후, 머지 않아 다시 교차하는 경우를 Failure라 하는 데, Failure 발생시 기존 추세가 더욱 강화된다고 볼 수 있다.
Stochastics Slow (STO Slow)
[개요]
-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 변동폭 중에서 금일 종가의 위치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지표로서 주가가 움직이는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 Stochastic Oscillator는 주요 지표인 %K와 %K의 이동 평균 값인 %D로 나누어집니다.
[해석]
- %K가 20% 이하로 하락 했다가 다시 상승하는 경우 매수 신호이며, 80% 이상으로 상승 했다가 다시 하락하는 경우 매도 신호입니다.
- %K 값이 %D 값을 상향 돌파하여 상승하게 되면 매수 신호이고 하향 돌파하여 하락하게 되면 매도 신호입니다.
- 주가와 %K 추세 사이에 Divergence가 발생하면곧 추세 전환이 발생하리라는 신호입니다.
StochRSI
[지표설명]
- Tushard Chande와 Stanley Kroll에 의해 개발된 지표로서,
- 일정기간동안의 RSI 상대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오실레이터이다.
- 이 지표는 스토케스틱 공식에 RSI를 대입하여 계산한다.
- 이 오실레이터는 0과 -1사이에서 움직인다.
Swing Index
[개요]
The Swing Index는 최근의 가격(시가, 고가, 저가, 종가)과 종전의 가격과의 관계를 비교하여 기초물의 "real"가격을 고립 시키기 위해 연구 한 것임
Trix 기울기
[ 개요 ]
불필요한 주가 변화를 제거하고 후행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지표
[해석]
- Trix는 0선을 축으로 등락을 반복
- 기준선 0의 활용 상향 이탈시 매수, 하향 이탈시 매도
- 이동평균선 활용
SIGNAL을 상향돌파시 매수, 하향돌파시 매도
- 과매수/과매도 활용
과거 추세의 극단치 값을 찾아 구간 설정 => 일률적으로 설정하기 어려움
- Divergence 활용
TRIX와 주가 사이에 Divergence 발생시 매수도
- 기울기 활용
Trix가 상승 반전시 매수, 하락반전시 매도
Ultimate Oscillator
[개요]
- Larry Williams 1985년에 Technical Analysis of Stocks and Commodities 잡지에 발표한 지표임
- 다른 세주기의 평균을 가중하여 합한 것임.
Velocity Index
추세 지속에 대한 여부를 가늠하기 위한 지표
Williams'R
[개요]
Larry Williams에 의해 개발된 지표로서, 과매도, 과매수를 측정하기 위한 탄력 지표이다. Stochastics와 매우 유사하나 수치가 0~-100으로 마이너스권이다.
[해석]
-과매수/과매도
> 0% ~ -20%사이에서는 과매수권으로 판단
> 80% ~ -100%사이에서는 과매도권으로 판단
> Williams' % R은 매매신호가 발생되더라도 반드시 시장 주가의 변화를 확인한 후 매매에 참여.
표준오차밴드
주가가 선형 회귀선에 얼마만큼 집중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즉, 주가가 상승이든 하락이든 추세가 형성되었을 때 표준오차값은 작아지게되고 반대로 추세가 변화되거나 등락을 반복하게 되면 표준오차 값은 증가하게 된다.
본 자료 제작은 키움증권 영웅문 HTS 차트에서 발취한 내용입니다.
또한, 네이버 지식백과, 기타 블러그에서 자료를 모아 취합하였습니다.
차분히 한번 읽어보시고, 공부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저는 본 모멘텀지표 중 사용하는 것은 RSI, STO Slow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모멘텀지표 편을 마치겠습니다.
다음편은 시장강도지표에 대하여 정리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제가 보조지표 정리 해 놓은 자료 본인 블러그에 포스팅 하셔서 틈틈히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
'주식 >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보조지표 (기술적지표 거래량) (0) | 2021.02.28 |
---|---|
주식 보조지표 (기술적지표 가격) (0) | 2021.02.28 |
주식 보조지표 (기술적지표 시장강도) (0) | 2021.02.20 |
주식 보조지표 (기술적지표 변동성) (0) | 2021.02.20 |
주식 보조지표 (기술적지표 추세) (0) | 2021.02.20 |